2024년 수요분석

우리구에서 제공하는 행정정보의 구민 수요를 분석·파악하여 정보접근성을 개선하고,
나아가 정보공개업무에 적극 반영하여 투명한 행정을 구현하고자 함

분석목적

  • 「2024년 정보공개 종합평가」고객관리 지표
  • 구민 정보 수요를 분석·반영하여 구민의 알권리 충족 및 행정투명성 제고

분석내용

  • 기간 2024. 1. 1. ~ 2024. 6. 30.
  • 대상 정보공개포털, 홈페이지 메뉴·게시판
  • 방법 분야·내용별 분석

정보공개 청구 건수 및 처리 현황 (분석대상 : 공개처리 958건)

정보공개 청구 건수 및 처리 현황 - 연도, 전체 청구건수, 처리현황(소계, 공개, 부분공개, 비공개), 기타(취하, 중복청구 정보부존재), 공개율 순으로 정보 제공
연도 전체
청구건수
처리현황 기타 공개율
소계 공개 부분공개 비공개 취하, 중복청구
정보부존재
2024.6월까지 1,666 1,080 865 93 122 586 89%
2023 2,938 1,969 1,606 187 176 969 91%
2022 2,779 1,756 1,550 120 86 1,023 95.1%

비공개 내역 분석 : 122건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9조 제1항)

비공개 내역 분석표 - 비공개 사유, 건수 순으로 정보 제공
비공개 사유 건수 비공개 사유 건수
법령상 비밀·비공개(1호) 4 국방 등 국익침해(2호) 2
국민의 생명등 공익침해(3호) 1 재판관련 정보 등(4호) 1
공정한 업무수행지장 등(5호) 9 개인 사생활 침해(6호) 59
법인등 영업상 비밀침해(7호) 46 특정인의 이익·불이익(8호) 0

분야별 수요 분석 (분석대상 : 공개처리 958건)

분야별 수요 분석 - 분류, 건수, 생활문화, 보건위생, 일반행정, 주택건축토지, 건설교통도로, 도시개발, 복지교육, 재세정, 일자리 경제, 국민건강 순으로 정보 제공
분류 생활
문화
보건
위생
일반
행정
주택
건축
토지
건설
교통
도로
도시
개발
복지
교육
재세정 일자리
경제
국민
건강
건수
청구건 260 183 144 87 86 77 57 30 25 9
비율 27.1% 19.1% 15.0% 9.2% 8.9% 8.1% 5.9% 3.1% 2.7% 0.9%

내용별 수요 분석

내용별 수요 분석표 - 구분, 청구건, 비율 순으로 정보 제공
구분 청구건 비율 구분 청구건 비율
▶ 생활·문화 260 27.1% ▶ 보건·위생 183 19.1%
[청소·환경] 폐기물처리 128 49% 식품위생업 87 48%
토양오염,대기질 등 56 22% 의약·의료기기 80 44%
[안전재난] 안전·폭염·CCTV 39 15% 미용업 9 5%
[문화체육] 오락·체육업 37 14% 숙박업 7 3%
▶ 일반행정 144 15.0% ▶ 주택·건축·토지 87 9.2%
인사(조직, 복무) 39 27% 건축물 현황(위법등) 54 62%
자치(주민등록, 행정구역) 38 26% 인허가·도면 18 21%
홍보 및 지방의회 32 22% 공동주택 15 17%
규제(포상금, 행정처분) 30 21%
개인민원사항 5 4%
▶ 건설·교통·도로 86 8.9% ▶ 도시개발 77 8.1%
시설물(도로·주차장) 38 44% 재개발-조합·추진현황 34 45%
미불용지(토지보상) 30 35% 재개발-관리처분 25 32%
불법주정차 18 21% 공원녹지 18 23%
▶ 복지·교육 57 5.9% ▶ 재세정 30 3.1%
시설 36 63% 예산관련 17 57%
지원금 21 37% 계약 7 23%
업무추진비 6 20%
▶ 일자리·경제 25 2.7% ▶ 국민건강 9 0.9%
일자리관련 23 92% 보건소 처방약 9 100%
담배소매인 2 8%

부서별 수요 분석 : 공개(부분공개)결정 총 958건

부서별 수요 분석표 - 처리부서, 청구건수, 처리율 순으로 정보 제공
처리부서 청구건수 처리율 처리부서 청구건수 처리율
환경과 128 13.4% 어르신장애인복지과 15 1.6%
의약과 87 9.1% 재무과 12 1.3%
보건위생과 80 8.3% 자치행정과 12 1.3%
건축과 63 6.6% 아동청소년과 11 1.2%
청소행정과 56 5.9% 홍보전산과 10 1.1%
행정지원과 39 4% 도로과 9 0.9%
교통지도과 39 4% 민원여권과 9 0.9%
문화체육과 38 4% 부동산정보과 8 0.8%
도시안전과 33 3.4% 복지정책과 6 0.6%
도시정비신속추진단 29 3% 도시계획과 5 0.5%
의회사무국 29 3% 치수과 5 0.5%
주거정비과 25 2.6% 교육지원과 5 0.5%
지역경제과 22 2.3% 건강관리과 5 0.5%
건설관리과 21 2.2% 생활보장과 4 0.4%
기획예산과 18 1.9% 건강정책과 4 0.4%
공원녹지과 18 1.9% 감사담당관 3 0.3%
교통행정과 17 1.8% 일자리정책과 3 0.3%
주택정책과 16 1.7% 세무2과 1 0.1%
여성가족과 16 1.7% 20개 동 57 6%
  • 분야별생활문화, 보건위생, 일반행정, 주택건축토지, 건설교통도로 관련 정보 고객 수요가 많음
  • 내용별폐기물처리, 식품위생업, 의약·의료기기, 인사(조직, 복무), 토양오염, 건축물 현황 순으로 많음.
  • 업체정보(환경관련, 의약 및 보건위생), 건축물현황, 청소 관련등의 정보를 보유·관리하고 있는 부서의 처리율이 높음

홈페이지 메뉴별 조회수 분석(기간 : 2024.1.1.~6.30.)

홈페이지 메뉴별 조회수 분석표 - 순위, 메뉴, 조회수 순으로 정보 제공
순위 메뉴 조회수
1 구청 대표 홈페이지 2,795,496건
2 성북학습포털 766,092건
3 조직도 574,609건
4 동주민센터 434,202건
5 보건소 홈페이지 215,190건
6 고시공고(채용공고) 163,766건
7 자치회관 운영 강좌 141,779건
8 문화관광 홈페이지 61,270건
9 아동‧청소년 강좌 58,952건
10 구청장 홈페이지 47,015건

홈페이지 주제별 메뉴 조회수 분석

홈페이지 주제별 게시판 조회수 분석표 - 순위, 주제, 게시판명, 조회수 순으로 정보 제공
순위 주제 게시판명 조회수
1 청사안내 동 주민센터 434,202건
조직도 574,609건
2 구정소식 고시공고(채용공고) 163,766건
구정안내 93,729건
모집강좌 74,248건
3 민원신청/상담 구청장에게 바란다 42,924건
현장포토신고 12,381건
4 참여마당 미취업 응시료 지원 24,997건
주민제안 9,046건
5 청소/환경 대형폐기물 16,149건
생활쓰레기 8,963건
6 행정정보 예산자료실 8,184건
정보공개 6,408건

고객의 정보 접근성 제고

  • 메뉴별로 구청 대표 홈페이지, 성북학습포털, 조직도, 동주민센터, 보건소 홈페이지 순으로 조회수 발생
  • 주제별로 청사안내, 구정소식 순으로 조회수가 많고, 이어서 게시판별로 동 주민센터, 조직도, 고시공고(채용공고), 구정안내 순으로 조회수가 많음
  • 정보공개 청구 건수 및 홈페이지 조회수가 많은 분야를 홈페이지 메인 <자주찾는 서비스>로 12개 항목으로 구성하여 이용자 접근성 강화

정보의 현행화 및 변화 대응

  • 조직개편·종료사업 등 행정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게시판을 정비하고, 정보 수요에 따른 정보공개 목록을 정비하여 행정력 손실 방지
  • 조회수가 높은 민원 등을 제외한 게시판 및 사전정보공표 대상을 모니터링하여 정보 현행화 추진

사전정보공표 대상 정보 현행화 철저 : 해당부서

  • 분기별, 수시 정보 업데이트 철저
  • 홈페이지 링크로 설정된 경우 유효한 URL인지 확인

고객 정보수요 분석 결과 홈페이지 반영 : 홍보전산과

담당자 정보

  • 정보제공부서 민원여권과
  • 전화번호02-2241-4473
  • 팩스번호02-2241-6595
  • 최종수정일2024.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