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수요분석

우리구에서 제공하는 행정정보의 구민 수요를 분석·파악하여 정보접근성을 개선하고,
나아가 정보공개업무에 적극 반영하여 투명한 행정을 구현하고자 함

분석목적

  • 「2022년 정보공개 종합평가」고객관리 지표
  • 구민 정보 수요를 분석·반영하여 구민의 알권리 충족 및 행정투명성 제고

분석내용

  • 기간 2022. 1. 1. ~ 2022. 6. 30.
  • 대상 정보공개포털, 홈페이지 메뉴·게시판
  • 방법 분야·내용별 분석

정보공개 청구 건수 및 처리 현황 (분석대상 : 공개처리 779건)

정보공개 청구 건수 및 처리 현황 - 연도, 전체 청구건수, 처리현황(소계, 공개, 부분공개, 비공개), 기타(취하, 중복청구 정보부존재), 공개율 순으로 정보 제공
연도 전체
청구건수
처리현황 기타 공개율
소계 공개 부분공개 비공개 취하, 중복청구
정보부존재
2022.6월까지 1,376 815 712 67 36 561 95.6%
2021 2,800 1,912 1,650 158 104 881 94.2%
2020 3,260 2,225 1,942 182 101 1,035 95.5%

비공개 내역 분석 : 36건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9조 제1항)

비공개 내역 분석표 - 비공개 사유, 건수 순으로 정보 제공
비공개 사유 건수 비공개 사유 건수
법령상 비밀·비공개(1호) 12 국방 등 국익침해(2호) 0
국민의 생명등 공익침해(3호) 2 재판관련 정보 등(4호) 0
공정한 업무수행지장 등(5호) 3 개인 사생활 침해(6호) 12
법인등 영업상 비밀침해(7호) 4 특정인의 이익·불이익(8호) 3

분야별 수요 분석 (분석대상 : 공개처리 958건)

분야별 수요 분석 - 분류, 건수, 식품보건위생, 청소환경, 일반행정, 주택건축토지, 재세정, 건설교통도로, 도시개발, 문화체육교육, 국민건강, 지역경제, 규제, 안전/동물 순으로 정보 제공
분류 식품
보건
위생
청소
환경
일반
행정
주택
건축
토지
재세정 건설
교통
도로
도시
개발
문화
체육
교육
국민
건강
지역
경제
규제 안전/동물
건수
청구건 149 134 130 95 64 49 45 35 28 24 14 12
비율 19.1% 17.2% 16.7% 12.2% 8.2% 6.3% 5.8% 4.0% 3.6% 3.1% 1.8% 1.5%

내용별 수요 분석

내용별 수요 분석표 - 구분, 청구건, 비율 순으로 정보 제공
구분 청구건 비율 구분 청구건 비율
▶ 업체정보 149 19.1% ▶ 청소·환경 134 17.2%
[식품위생] 식품위생업 58 39% 토양오염 53 40%
미용업 30 20% 폐기물처리 48 36%
숙박업 13 9% 대기질,실내공기질,석면 등 33 25%
[문화체육] 유흥·오락·체육업 16 11%
[국민건강] 의약·의료기기 32 21%
▶ 일반행정 130 16.7% ▶ 주택·건축·토지 95 12.2%
인사(조직, 복무) 43 33% 건축물 현황(위법등) 38 40%
자치(주민등록, 행정구역) 40 31% 인허가·도면 35 37%
홍보 및 지방의회 27 21% 공동주택(하자증권등) 22 23%
개인민원사항 20 15%
▶ 재세정 64 8.2% ▶ 건설·교통·도로 49 6.3%
예산관련 37 58% 시설물(도로·주차장) 19 39%
계약 16 25% 미불용지(토지보상) 16 33%
업무추진비 11 17% 불법주정차 14 29%
▶ 도시개발 45 5.8% ▶ 문화·체육/복지·교육 35 4%
재개발-조합·추진현황 16 36% 시설 27 77%
재개발-관리처분 12 27%
공원녹지 9 20% 지원금 8 23%
도시재생 8 18%
▶ 국민건강 28 3.6% ▶ 지역경제 24 3.1%
코로나 20 71% 일자리관련 17 71%
보건소 처방약 8 29% 담배소매인 7 29%
▶ 규제 14 1.8% ▶ 안전/동물 12 1.5%
포상금 8 57% 안전진단·폭염·CCTV 6 50%
행정처분 6 43% 등록·병원 현황 6 50%

부서별 수요 분석 : 공개(부분공개)결정 총 779건

부서별 수요 분석표 - 처리부서, 청구건수, 처리율 순으로 정보 제공
처리부서 청구건수 처리율 처리부서 청구건수 처리율
보건위생과 95 12.2% 교통지도과 14 1.8%
환경과 70 9.0% 감사담당관 11 1.4%
청소행정과 48 6.2% 복지정책과 11 1.4%
행정지원과 43 5.5% 공원녹지과 11 1.4%
의약과 39 5.0% 도시안전과 11 1.4%
건축과 38 4.9% 교육지원과 11 1.4%
주거정비과 37 4.7% 기획예산과 10 1.3%
문화체육과 34 4.4% 민원여권과 10 1.3%
건설관리과 24 3.1% 여성가족과 9 1.2%
일자리경제과 24 3.1% 도시재생과 8 1.0%
의회사무국 22 2.8% 생활보장과 6 0.8%
건강관리과 21 2.7% 홍보전산과 5 0.6%
교통행정과 20 2.6% 도시계획과 2 0.3%
자치행정과 20 2.6% 주민공동체과 2 0.3%
도로과 18 2.3% 세무2과 2 0.3%
재무과 17 2.2% 치수과 1 0.1%
지적과 15 1.9% 세무1과 1 0.1%
어르신복지과 14 1.8% 건강정책과 1 0.1%
주택정책과 14 1.8% 20개 동 40 5.1%
  • 분야별식품보건위생, 청소환경, 일반행정, 주택건축토지, 재세정, 건설교통도로 관련 정보 고객 수요가 많음
  • 내용별로 살펴보면 각 분야에 청구된업체정보 수요가 약 39% 로 단일 내용 중 가장 많으며, 이어서 토양오염, 폐기물처리, 인사·복무, 자치(전입, 주민등록, 행정구역, 인구수), 예산, 건축물 현황, 건축물 인허가·도면순으로 많음.
  • 업체정보, 재개발사업, 행정처분, 건축물현황 등의 정보를 보유·관리하고 있는 부서의 처리율이 높음

홈페이지 메뉴별 조회수 분석 (상위 10위)(기간 : 2022.1.1.~6.30.)

홈페이지 메뉴별 조회수 분석표 - 순위, 메뉴, 조회수 순으로 정보 제공
순위 메뉴 조회수
1 구청 대표 홈페이지 857,959건
2 성북학습포털 412,859건
3 보건소 387,940건
4 동 주민센터 298,688건
5 조직도 및 담당자 249,610건
6 통합검색 221,890건
7 구청장 홈페이지 176,836건
8 성북구 코로나19 현황 143,145건
9 고시공고(채용공고) 136,215건
10 문화관광 홈페이지 52,900건

홈페이지 주제별 메뉴 조회수 분석

홈페이지 주제별 게시판 조회수 분석표 - 순위, 주제, 게시판명, 조회수 순으로 정보 제공
순위 주제 게시판명 조회수
1 업무 및 청사 조직도 및 담당자 249,610건
청사안내 12,058건
2 구정소식 고시공고(채용공고) 136,215건
구정안내 42,701건
모집강좌 19,009건
유관기관 8,492건
3 재난/생활/일자리 성북구 코로나19 현황 143,145건
대형폐기물 배출 28,968건
생활쓰레기 배출 7,468건
청년정책 7,124건
4 민원 및 제안 구청장에게 바란다 30,017건
전자민원창구 9,041건
주민제안 7,590건
현장포토신고 5,266건
5 행정정보 예산자료실 7,567건
행정정보공개 5,059건

고객의 정보 접근성 제고

  • 메뉴별로 구청 대표 홈페이지, 성북학습포털, 보건소, 동 주민센터, 조직도및 담당자 순으로 조회수 발생
  • 특히 교육에 대한 구민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여 [구민정보화교육, 평생학습강좌, 자기주도학습강좌]의 신청 메뉴 별도구성
  • 정보공개 청구 및 홈페이지 조회수가 높은 분야를 홈페이지 메인 <자주찾는 서비스>로 10개 항목으로 구성하여 이용자 접근성 강화

정보의 현행화 및 변화 대응

  • 조직개편·종료사업 등 행정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게시판을 정비하고, 정보 수요에 따른 정보공개 목록을 정비하여 행정력 손실 방지
  • 조회수가 높은 민원 등을 제외한 게시판 및 사전정보공표 대상을 모니터링하여 정보 현행화 추진

사전정보공표 대상 정보 현행화 철저 : 해당부서

  • 분기별, 수시 정보 업데이트 철저
  • 홈페이지 링크로 설정된 경우 유효한 URL인지 확인

고객 정보수요 분석 결과 홈페이지 반영 : 홍보전산과

담당자 정보

  • 정보제공부서 민원여권과
  • 전화번호02-2241-4473
  • 팩스번호02-2241-6595
  • 최종수정일2024.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