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

제안내역

제안내역 - 제목, 작성자, 현황, 문제점, 개선방안, 첨부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제 목 RSV 예방접종비를 성북구에서도 전액무료화를 진행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 박**
현황 RSV는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로,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데 일반 성인의 경우 가벼운 감기 증상으로 지나가는데 비해, 유아의 경우에는 모세기관지염과 폐렴으로 진행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숙아의 경우 만삭아에 비해 폐가 약하게 태어나기 때문에 RS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유의해야하는 바이러스 입니다.
문제점 RSV를 직접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은 없지만, RSV에 감염됐을 때, RSV와 싸울 수 있는 항체를 투여하는 예방접종이 시나지스 입니다.
시나지스 접종은 RSV에 감염됐을 때 생길 수 있는 각종 합병증인 기관지염, 천식, 폐렴 등등의 층상을 줄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RSV 백신이 아니기 때문에 1회 맞는 것으로 지속적인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어서 RSV 바이러스가 많이 유행하는 가을~겨울 기간(10월~3월)에 한달 간격으로 총 5회 투여를 하게 됩니다. 현재 생후 6개월 이하이며, 4월1일 이후 출생, 재태기간 32주 미만(31주+6일)로 태어난 소아 또는 RSV계절 (10월~3월) 출생이며, 재태기간 36주미만(35주+6일)로 태어난 소아, 기관지폐이형성증,선천성 심장질환이 있어 치료가 필요했던 만2세미만(24개월+0일) 소아만 자기부담금 10%로 의료 보험이 적용 가능합니다.
개선방안 시나지스 접종은 1회 투여비용 60만원~100만원 정도입니다. 금액이 비싸 현재 RSV가 예방하는데 많은 퍼센트를 차지함에도 쉽게 맞출 수 없습니다. 현재 성북구 출산율이 높아짐에 따라 해당 RSV바이러스 예방접종 비용을 전액무료화를 해서 아이들이 더욱 안전하게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기대효과 RSV 예방접종을 무료로 확대하면 성북구에 호흡기질환 중 폐렴증세로 입원하는 유아가 현저히 줄어들 것이며, 어린 아기가 RS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사망 위험률도 증가하게 됩니다.
미숙아나 만성 폐질환, 선천성 질환같은 기저 질환을 보유한 고위험 산모 또는 아이가 RS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평생동안 지속적으로 재감염이 이루어지는 질병을 피해갈 수 있습니다. 현재 양천구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전면 지원하여 저출생 위기를 극복한다는 기사를 접하였습니다. 성북구도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36주 미만 미숙아 또는 호흡기질환을 갖고있는 임산부 또는 임산부가 출산한 24개월 미만의 유아에게 지원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답변내역

답변내역 - 사업기간, 소요예산, 사업위치, 검토의견, 검토부서, 담당자, 부서장, 처리결과, 처리상태 등으로 나타내는 표 입니다.
검토의견 구정 발전을 위해 협조하여 주시는 박○○님께 감사드립니다.

박○○님께서 제출하신 제안사항은 RSV 예방접종비 전액 무료 지원 사항으로, 귀하께서 제출하신 내용을 검토한 결과, 자치법규 개정 및 예산 확보를 위한 합의 등의 이유로 불채택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앞으로 제안해주신 내용에 대해 타 자치구 사례를 참고하여 다각도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성북구보건소 건강관리과 김현아 주무관(☎ 02-2241-6069)에게 연락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검토부서 건강관리과
담당자 주무관 (02-2241-6069)
처리결과 미채택